이번 강좌에서는 슬픔, 비장함, 우울함 등의 느낌을 연출할 때 많이 사용되는 단음계(minor scal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단음계는 '자연단음계, 화성단음계, 가락단음계, 재즈마이너' 의 네 가지 종류로 나누어집니다.
① 자연단음계(natural minor scale) 가 구성되는 규칙은 '2~3음과 5~6음이 반음이고 다른 음은 온음 간격' 입니다. |
자연단음계의 자연(自然)은 '자연스럽다' 할 때의 그 '자연' 입니다.
즉, 마이너스케일의 기본 형태인 자연 그대로의 모습이기 때문에 자연단음계라고 부릅니다.
위의 그림을 보면 A minor scale 은 C Major scale 과 시작되는 위치만 다를 뿐 구성음은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A minor scale : A B C D E F G
· C Major scale : C D E F G A B
즉, 메이저스케일에서 단3도 간격 아래로 내려오면 동일한 구성음을 사용하는 마이너스케일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이너와 메이저 스케일의 구성음이 동일해도 음이 시작되는 위치와 코드 진행 등에 따라 음악의 느낌은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② 화성단음계(harmonic minor scale) 는 자연단음계 구성음 중 제7음을 반음 올린 형태입니다. |
스케일을 구성하는 음 중에 제7음을 이끎음(leading tone) 이라고 합니다.
사전적 의미로는 '으뜸음에서 반음 아래의 음으로 선율을 안정된 음으로 옮기는 성질을 가진 음' 입니다.
('으뜸음' 은 제1음을 말하며 A minor scale 의 경우 A 가 으뜸음이 됩니다.)
자연단음계에서의 7음과 1음은 온음 관계이기 때문에 7음이 이끎음의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7음을 이끎음으로 바꾸고자 7음을 반음 올린 화성적인 스케일을 만들게 되었고 그것을 화성단음계라고 합니다.
(2~3음, 5~6음, 7~8음이 반음 간격)
· A natural minor scale : A B C D E F G A
· A harmonic minor scale : A B C D E F G# A
③ 가락단음계(선율단음계, melodic minor scale) 는 화성단음계의 6음을 반음 올린 형태입니다. |
자연단음계를 화성단음계로 변형시키고 보니, 7음은 leading tone 으로 바뀌었으나 6음과 7음의 간격이 온음을 넘어 증2도(단3도)의 간격이 되어버렸습니다.
증2도 간격의 멜로디는 악기로 연주하기에는 별 문제가 없지만 사람이 노래를 부르기에는 힘든 멜로디의 간격이었던 것입니다.
그리하여, 화성단음계의 6음도 반음 올려서 7음과의 음정이 온음 간격이 되도록 만들며 선율의 흐름이 자연스럽도록 변형한 것이 바로 가락단음계입니다. (2~3음과 7~8음이 반음 간격)
· A natural minor scale : A B C D E F G A
· A harmonic minor scale : A B C D E F G# A
· A melodic minor scale : A B C D E F# G# A
☞ 단, 멜로디가 상행할 때에만 6, 7음을 반음 올리고 멜로디가 하행할 때에는 natural minor scale 과 동일한 형태로 사용합니다.
④ 재즈 마이너 스케일 (Jazz minor scale) |
가락단음계의 구조처럼 6, 7음을 반음 올린 스케일입니다.
다만, 멜로디의 상행뿐만 아니라 하행 시에도 6, 7음을 반음 올린다는 것이 가락단음계와의 차이점 입니다. (2~3음과 7~8음이 반음 간격)
* 메이저 스케일에서 제3음을 반음 내리면 Jazz minor scale 이 됩니다.
(C D E F G A B C → C D Eb F G A B C)
* 오늘의 숙제 : 모든 마이너 스케일을 오선지에 직접 그려보고 악기로 연주하면서 연습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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