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좌/화성학·음악이론

화성학 강좌 04 - 음계 (스케일, scale)

by Froidinet 2021. 12. 25.
반응형
1. 음계 (스케일, scale)

 

 

1) 음계(音階) 는 한자 그대로 '소리의 계단' 이라는 뜻이며 영어로는 스케일(scale) 이라고 합니다.

다시 말해 어떤 한 음을 기준으로 일정한 규칙에 따라 소리를 쌓아가는 것이 음계입니다.

피아노 건반을 아무거나 마구 누르고 기타줄을 아무렇게나 튕긴다면 듣기 안 좋은 소리가 나오겠지요?

이렇듯 좋은 음악을 만들고 멋지게 연주를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스케일입니다.

 

음계, 스케일, scale

 

반응형

 

 

2) 고대로부터 사람들이 음악을 여러 가지로 연구하다 보니 일정한 규칙에 의해 음을 나열하면 듣기 좋고 특색 있는 소리가 나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피아노에서 흰건반만 차례대로 '도레미파솔라시도' 이렇게 누르면서 소리를 들어보세요.

또 반대로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면서 '도시라솔파미레도' 이렇게도 눌러보세요.

소리가 이상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연결되면서 들리지요?

이것이 바로 '음계' 이며 '도레미파솔라시도' 의 경우 C 메이저 스케일(C major scale) 이라고 부릅니다.

여러분은 방금 C 메이저 스케일을 연주하신 것입니다.

 

 

 


3) 그러면 모두가 잘 알고 있는 노래 '학교종' 으로 예를 들어볼까요.

 

솔 솔 라 라 솔 솔 미   솔 솔 미 미 레   솔 솔 라 라 솔 솔 미   솔 미 레 미 도

학 교 종 이 땡 땡 땡   어 서 모 이 자   선 생 님 이 우 리 를   기 다 리 신 다

 

위에서 나온 계이름을 살펴보면 모두 C 메이저 스케일 안에 포함되는 음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얘기할 수 있겠군요.

"동요 '학교종' 은 C 메이저 스케일로 만들어졌다"

그렇습니다. '학교종' 은 C 메이저 스케일 곡 입니다.

 

 

 

 

2. 음계의 종류 (스케일의 종류)

 

 

도   도#   레   레#   미   파   파#   솔   솔#   라   라#   시

 

음악은 이렇게 12개의 음만으로 구성되지만 저 안에서 만들어질 수 있는 스케일은 굉장히 많으며 지금도 누군가는 새로운 스케일을 연구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우리는 아직 스케일을 연구할 단계는 아니므로 수많은 음악인들이 이미 만들어 놓은 스케일을 열심히 배우고 익히는 게 우선입니다.

C Major Scale, 다장조

 

SMALL

 

많이 사용되는 스케일의 종류와 용도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메이저 스케일(major scale) : 밝고 명랑한 음악을 만들 때 주로 사용

 

- 마이너 스케일(minor scale) : 슬프고 비장하고 우울한 음악을 만들 때 사용 (harmonic minor scale 과 melodic minor scale 로 변신 가능)

 

- 펜타토닉 스케일(pentatonic scale) : Rock 계열 음악

 

- 블루스 스케일(blues scale) : 블루스 계열 음악

 

- 홀톤 스케일(whole tone scale) : 반음이 없는 온음으로만 구성된 스케일

 

- 크로메틱 스케일(chromatic scale) : 반음으로만 구성된 스케일

 

- 그밖에 ionian, dorian, phrygian, lydian, mixolydian, aeolian, locrian, arabian, chinese, egyptian, hungarian, neopolitan, persian 등의 스케일이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