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좌/화성학·음악이론

화성학 강의 05 - 음정

by Froidinet 2022. 1. 2.
반응형
1. 음정

 

 

1) 음정이란?  (音程, interval)

 

음정의 사전적 의미는 '음이 동시에 소리 나거나(화성적 음정) 순차적으로 소리 나거나(선율적 음정) 할 때 한 음과 다른 음 사이의 음높이(간격)의 차이를 일컫는 말' 입니다.
예를 들어 '도' 와 '미' 는 몇 도 간격이냐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3도 입니다.
쉽게 생각해서 '도' 와 '미' 는 피아노 건반으로 '도레미' 3칸이니까요.
(좀 더 자세하게 말하면 '도' 와 '미' 는 장3도 간격입니다. 자세한 건 뒤에서)

 

영어 단어 interval 에는 '간격' 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음정은 한 음과 한 음 사이의 간격을 몇 도(度, degree)라는 수치로 나타내는 말입니다.
이 음정은 화성학을 공부하는 데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므로 꼭 알고 넘어가셔야 합니다.
(알고 나면 정말 아무것도 아니니 어려울까 봐 미리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2) 옥타브(octave)

피아노건반, octave


위의 건반 그림을 보면 각 건반의 음이름과 계이름이 적혀 있습니다.

왼쪽의 C 부터 오른쪽 C 까지의 형태가 반복되고 있으며 이를 옥타브(octave) 라고 합니다. (C D E F G A B C)

D 부터 다음 D 까지도 1옥타브(D E F G A B C D), E 부터 다음 E 까지도 1옥타브(E F G A B C D E) 입니다.

이렇게 완전8도 거리를 옥타브라고 부릅니다. ('완전8도' 가 뭔지 아직 잘 모르지만 일단 넘어갑시다.)

 

☞ 앞의 강좌에서 설명해 드린 것처럼 'C D E F G A B' 라는 음이름은 절대 변하지 않는 고유의 이름이며,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라는 계이름은 음악의 조(key) 에 따라 상대적으로 변화합니다.

☞ 피아노를 잘 모르는 경우 쉽게 C 자리를 찾는 방법 → 검은 건반 두 개가 모여 있는 왼쪽의 흰 건반이 C 자리입니다.

 

반응형

 



3) 온음과 반음

 

온음과 반음이라는 말이 기억나시나요?

C 와 D 처럼 두 음 사이에 건반이 하나 있을 때 '온음(whole tone, whole step)' 이라고 하며, C 와 C# 처럼 둘 사이에 건반이 하나도 없을 때는 '반음(semitone, half step)' 이라고 합니다.

달리 말하면 '반음 + 반음 = 온음' 이렇게도 말할 수 있겠군요.

(예 : C 와 C# 은 반음 관계이고 C# 과 D 도 반음 관계입니다. 그래서 반음 + 반음 = 온음이 됩니다.)

온음, 반음

 

 

 

 

 

2. 음정 계산

 

 

1) 장음정, 단음정

 

음정 계산은 음과 음 사이의 간격이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반음은 있는지 등을 따져 보며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C 와 D 는 2도 관계입니다.

C 가 1도가 되고 D 가 2도가 되어 C 와 D 는 2도 간격이라고 계산합니다.

(음정을 계산할 때는 처음의 음을 1도로 보고 시작합니다.)

이때, 그냥 2도가 아니고 장2도(M2˚) 라고 하며 이런 음정을 장음정(長音程, major interval) 이라고 합니다.

 

그럼 C 와 Db(C#) 은 몇 도일까요?

시작음을 1도로 보고 계산하니까 C 가 1도가 되고 Db(C#) 은 2도가 되는군요.

그런데, C 와 D 의 장2도 간격에서 D 가 반음만큼 내려오면서 간격이 더 짧아졌지요?

그래서, C 와 Db(C#) 은 단2도(m2˚) 라고 합니다.

반음만큼 짧아졌다는 의미이며 이런 음정을 단음정(短音程, minor interval) 이라고 합니다.

 

이제 우리는, 온음은 장2도 간격이고 반음은 단2도 간격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모든 음정을 장음정과 단음정으로 나눌까요?

그러면 간단하겠지만 아쉽게도 그렇지 않습니다.

2, 3, 6, 7도의 음정만 장음정/단음정으로 구분합니다.

 

C 를 기준으로 예를 든다면,

C ↔ D  = 장2도,   C ↔ E  = 장3도,  C ↔ A  = 장6도,   C ↔ B  = 장7도

C ↔ Db = 단2도,  C ↔ Eb = 단3도,  C ↔ Ab = 단6도,  C ↔ Bb = 단7도  이렇게 됩니다.
  

☞ 이렇게 계산하고 보니 장6도와 장7도는 1음과 2음 사이에 반음(E ↔ F) 이 하나씩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장6도 : C 와 A 는 장6도 관계이며 사이에 반음이 하나 있습니다. (C D E F G A)

     · 장7도 : C 와 B 는 장7도 관계이며 사이에 반음이 하나 있습니다. (C D E F G A B)

     · 장2도와 장3도는 사이에 반음이 하나도 없습니다.

 

SMALL

 

 

2) 완전음정

 

2, 3, 6, 7도를 제외한 1, 4, 5, 8도를 완전음정(完全音程, perfect interval) 이라고 합니다

사전적 의미는 '두 음이 동시에 어울렸을 때 완전히 어울리는 음의 거리' 입니다.

(이 말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려면 기음과 배음에 대해 알아야 하는데 이것은 뒤에 자세히 배우기로 하겠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1도 음정과 완벽하게 어울리는 음정이라는 말입니다.

 

C 를 기준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C 와 1, 4, 5, 8도 거리에 있는 음은 무엇일까요?

1도는 C 자신 → 4도는 F → 5도는 G → 그리고 1옥타브 위와 아래에 있는 C가 8도가 됩니다.

이중에 1도와 8도는 같은 음이니 제외하고 남은 4도의 F 와 5도의 G 를 C 와 동시에 눌러보세요.

즉, C + F 또는 C + G  이렇게 두음을 동시에 건반으로 눌러보세요.

피아노가 없다면 기타나 다른 악기로 또는 작곡 프로그램에서 위와 같이 음표를 입력한 후 플레이 해보세요.

 

분명 동시에 두 개의 음을 연주하는데 하나의 음처럼 느껴지지 않나요?

자세히 들으면 두 음이 동시에 들리는 게 느껴지지만 얼핏 들으면 하나의 음처럼 들립니다.

그 이유는 바로 C 의 4도인 F 와 5도인 G 음의 파형(주파수)에 공통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좀더 정확히 말하면 C 음이 울릴 때 F 와 G 의 파형도 함께 발생하기 때문이며 이것을 배음이라고 합니다.)

그리하여 1도와 4, 5, 8도는 동시에 음이 울려도 하나의 음처럼 자연스럽게 들립니다.

아주 완벽하게 말입니다. 그래서 완전(하게 어울리는)음정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 완전4도와 완전5도는 반음이 한 개 있고, 완전8도는 반음이 두 개 있습니다.

 

 

 

 

3) 감음정, 증음정

 

앞에서 장음정과 완전음정을 알아봤습니다.

이 장음정과 완전음정은 거리가 늘어나거나 줄어들면 다른 음정으로 변신합니다.

장음정이 반음만큼 줄어들면 단음정이 되는 것은 이미 알아봤으니 이번에는 감음정과 증음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 와 B 는 장3도 음정입니다.(G → A → B) 두 음 사이에 반음이 하나도 없으니 장3도가 맞지요?

그럼 G 와 Bb 은 몇 도일까요? 네, 반음만큼 간격이 줄었기 때문에 단3도가 됩니다. (1단 변신)

여기서 Bb 을 반음 더 줄여볼까요. 그러면 G 와 Bbb(B double flat) 이 되겠군요. (또는 G# 과 Bb)

이렇게 단3도에서 반음이 더 줄어든 음정을 감음정(減音程, diminished interval ) 이라고 하며

이 경우는 장3도에서 출발하여 계산된 결과이기 때문에 감3도라고 합니다. (2단 변신)

Bbb 은 결국 A 가 되니까 G 와 A 가 되어 장2도가 되었군요.

하지만, B 에서 반음씩 두 번 줄었기 때문에 감3도(dim3˚)라고 합니다.

1, 4, 5, 8의 완전음정은 2단 변신은 없고 한 번만 변신합니다.

반음이 줄어들면 단음정이 아니고 바로 감음정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완전4도 관계인 C 와 F 에서 F 가 반음이 줄어서 Fb(=E) 이 되면 단4도가 아닌 감4도라고 합니다.

(완전음정에서는 단음정이라는 말이 없습니다.)

 

이번에는 반대로 G 와 B(장3도) 에서 반음을 늘려 볼까요? 그러면 G 와 B# 이 되겠군요. (또는 Gb 과 B)

이렇게 반음이 늘어난 음정을 증음정(增音程, augmented interval) 이라고 합니다.

그리하여 G 와 B# 은 증3도(aug3˚) 가 됩니다.

마찬가지로 완전음정의 경우에도 반음이 늘어나면 증음정이됩니다.

예를 들어, 완전4도인 C 와 F 에서 F 의 반음이 늘어 C 와 F# 이 되면 증4도라고 합니다.

 

☞ 감음정 상태에서 한 번 더 반음을 줄이면 겹감음정(double diminished interval) 이라 하고,

    증음정 상태에서 한 번 더 반음을 늘리면 겹증음정(double augmented interval) 이라고 합니다.

 

 

 

 

4) 정리

 

     · 1, 2, 3도는 반음이 하나도 없을 때 완전1도, 장2도, 장3도가 됨

 

     · 4, 5, 6, 7도는 반음이 하나 있을 때 완전4도, 완전5도, 장6도, 장7도가 됨

 

     · 8도는 반음이 두 개 있을 때 완전8도가 됨

 

     · 장음정에서 반음이 줄어들면 단음정이 되고 한 번 더 반음이 줄어들면 감음정이 됨

 

     · 완전음정은 반음이 한 번만 줄어들면 감음정이 됨

 

     · 장음정과 완전음정에서 반음만큼 간격이 늘어나면 증음정이 됨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