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좌/화성학·음악이론

화성학 강좌 11 - 다이어토닉 스케일을 구성하는 음들의 기능

by Froidinet 2022. 1. 12.
반응형
1. 다이어토닉 스케일을 구성하는 음들의 기능

 


아래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스케일을 구성하는 음들은 각자 고유의 명칭과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이어토닉 스케일 기능, diatonic scale function

 

 

1) Tonic(Key note) 은 다이어토닉 스케일의 기본이 되는 근음(根音, root) 으로, 대부분의 노래들은 멜로디의 우주를 열심히 항해하다 마지막에는 토닉 음으로 노래의 멜로디를 끝마치게 됩니다. 그래야 노래가 끝나는 느낌이 나게 되거든요. (물론 반드시 이렇게 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 예를 들어 C key 의 노래라면 노래의 마지막 멜로디가 C 가 되는 것이지요.

(학교종 : G G A A G G E   G G E E D   G G A A G G E   G E D E C)

 

 

 

2) 도미넌트(Dominant) 는 근음에서 완전5도 위 또는 완전4도 아래에 위치한 음을 말합니다.

 

 

 

3) 서브도미넌트(Subdominant) 는 도미넌트와는 반대로 근음으로부터 완전4도 위 또는 완전5도 아래의 간격에 있는 음을 말합니다.

 

 

 

4)] 리딩톤(Leading tone) 이란 다음의 음으로 이끌어가는 작용을 하는 음으로서 으뜸음의 아래에서 반음(단2도) 상승하며 으뜸음을 유도하여 이끌어냅니다.

 

자연단음계에서 제7음은 토닉과의 간격이 온음 간격이기 때문에 리딩톤으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어 7음을 반음 올린 화성단음계를 만들게 되었다고 지난 강좌에서 설명했었지요? https://compose.tistory.com/7

 

 

 

 

 

2. 다이어토닉 코드의 기능

 

 

다이어토닉 코드 기능, diatonic chord function

 

 

1) 다이어토닉 코드를 구성하고 있는 1, 3, 5, 7 도의 음들을 코드톤(Chord Tone) 이라고 합니다.

(예 : CM7 코드라면 C E G B 음이 코드톤입니다.) 

 

 

 

2) 코드톤 중 코드의 성격을 구분하는 음인 3도음과 7도음을 가이드톤(Guide Tone) 이라고 합니다.

(예 : CM7 코드라면 E 와 B 음이 가이드톤입니다.) 

 

 

 

3) 1·4·5도의 코드를 주요3화음(Primary Triad)이라 하고 2·3·6·7도의 코드를 부3화음(Secondary Triad) 이라고 합니다. 

 

 

 

4) 주요3화음(으뜸삼화음) : 으뜸음, 딸림음, 버금딸림음 위에 구성한 3화음으로 화음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며 조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 : C key 라면 C, F, G 코드가 주요3화음이 됩니다.)

 

 

 

5) 부3화음(버금삼화음, 부차삼화음) : 주요3화음 이외의 3화음을 말하며 주3화음을 대신하여 꾸며주는 기능을 합니다.

(대리코드, 대리화음 등)

 

 

 

6) 로마숫자를 이용하여 코드 표기 시 위의 그림과 같이 메이저 코드는 대문자, 마이너 코드는 소문자로 표기합니다. 

 

 

 

7) Tonic(T) 계열 : 대부분의 음악은 토닉 코드로 시작해서 토닉 코드로 끝납니다. 

ⅲm7 과 ⅵm7 은 각각 ⅠM7 과 공통되는 3개의 코드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ⅠM7 을 대신할 수 있는 대리코드 기능이 있으며 이 코드들을 토닉 계열이라고 말합니다.

 

 

 

8) Subdominant(SD) 계열 : 코드의 진행을 확장하는 기능이 있는 코드입니다.

서브도미넌트인 ⅣM7 과 ⅱm7 은 3개의 공통 음을 가지고 있으며 서브도미넌트 계열이 됩니다.

 

 

 

9) Dominant(D) 계열 : 우리가 듣는 대부분의 음악은 코드가 진행되면서 도미넌트 코드를 거쳐 가게 되며 Ⅴ7 과 ⅶm7(b5) 는 3개의 공통음을 가지는 도미넌트 계열이 됩니다. 

 

 

 

10) 대부분의 음악은 '토닉 → 서브도미넌트 → 도미넌트 → 토닉' 의 기본 코드진행 구조를 따릅니다. 

그러나 모든 음악이 이런 순서로 진행되면 재미(?)가 없기 때문에 중간 중간에 대리코드나 세컨더리 도미넌트, 모달인터체인지 등의 기술을 사용하여 좀 더 다양하고 개성 있는 음악을 만들게 되는 것이지요. 

 

 

 

11) 어떤 key 가 되던 다이어토닉 코드가 구성되는 순서는 변함이 없습니다.

즉,  Major Key 의 경우 1·4·5도는 메이저 코드, 2·3·6도는 마이너 코드, 7도는 디미니시 코드가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