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좌/화성학·음악이론

화성학 강의 12 - 코드 진행과 5도권

by Froidinet 2022. 1. 12.
반응형
5도권(五度圈)이란, 하나의 음에서 다른 음으로 완전5도씩 이동하는 과정을 원으로 나타낸 그림을 말합니다. 
5도권은 코드 진행뿐만 아니라 조표, 관계조, 주요3화음 등에 대해서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정리된 표이기 때문에 반드시 이해하여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5도권을 몰라도 작곡하고 연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구단을 모르고 수학을 배우는 것보다는 알고 배우는 게 더 편리하겠지요?)

 

5도권(五度圈)의 사전적 의미 : 어떤 음에서 위나 아래로 완전5도씩 세어 가면 12음 전부를 한 바퀴 돌게 되는 음들의 배열 관계 

5도권, fifth cycle, cycle of 5th

 

 

 

 

1) 5도권이란, 말 그대로 '5도씩 이동' 한다는 의미입니다.

표를 보면 C 코드에서 시작해서 시계 방향으로 완전5도 올라가서 G 코드가 되고 다시 완전5도 올라가면 D 코드, 이런 식으로 계속 완전5도씩 상행하다 보면 결국 다시 C 코드로 돌아오게 됩니다. 참 신기하지요? 

(반대 방향으로 완전5도 하행하거나 완전4도 상행해도 결과는 같습니다.)

 

 

 

 

 

2) 이것을 조표로 생각하면 샵이나 플랫이 몇 개 붙었을 때 어떤 조가 되는지도 단번에 알 수 있겠지요?

더불어, 전조나 이조를 할 때에도 도움이 됩니다. (녹색으로 표기된 글씨는 나란한조를 나타냅니다.)

 

 

 

 

 

3) 앞의 강좌에서 주요3화음(Primary Triad) 에 대해 배웠습니다.

5도권표를 보면 하나의 으뜸화음(tonic)을 기준으로 왼쪽에 있는 코드가 버금딸림화음(subdominant), 오른쪽에 있는 코드가 딸림화음(dominant)이 됩니다.

(예를 들어, C 를 tonic 으로 본다면 왼쪽의 F 가 subdominant, 오른쪽의 G 가 dominant 입니다.)

 

 

 

 

 

4) 5도권 진행을 이용한 음악은 코드 진행이 자연스럽기 때문에 많은 음악에서 5도권 진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자주 사용되고 있는 코드 진행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C key 기준)

 

① 2 - 5  - 1 (Dm - G - C) : Dm 에서 완전5도 하행 → G 에서 완전5도 하행 → C

 

② 1 - 6 - 2 - 5 (C - Am - Dm - G) : C → Am 에서 완전5도 하행 → Dm 에서 완전5도 하행 → G

 

③ 3 - 6 - 2 - 5 (Em - Am - Dm - G) : Em 에서 완전5도 하행 → Am 에서 완전5도 하행 → Dm 에서 완전5도 하행 → G

 

④ 1 - 5 - 6 - 3 - 4 - 1 - 2 - 5 (C - G - Am - Em - F - C - Dm - G) :

C 에서 완전5도 상행 → G → Am 에서 완전5도 상행 → Em → F 에서 완전5도 상행 → C → Dm 에서 완전5도 하행 → G

 

⑤ Am key 1 - 4 - 7 - 3 (Am - Dm - G - C) : Am 에서 완전5도 하행 → Dm 에서 완전5도 하행 → G 에서 완전5도 하행 → C

728x90
반응형

댓글